건강꿀팁

충치 치료 비용 아끼는 방법? 꼭 충치치료를 해야만 될지 알아보기 충치 예방을 위한 방법 불소 치약 추천

seokcess23 2023. 10. 29. 13:50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치(치아우식증)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과잉진료를 어떻게 피하고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충치는 충치 세균의 대사 작용으로 치아의 표면이 손상되어 구멍이 생기는 구강질환이며,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충지가 잘 발생하는 경우는?

 

치아 표면의 형태: 치아마다 형태가 다르지만, 오목한 부분이 더 깊고 좁은 틈으로 되어 있으면 충치가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6세 구치를 메꾸는 치면열구전색(실란트) 치료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균의 증식: 입안에 충치 유발 세균이 많을수록 충치가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양치질과 적절한 구강위생용품 사용이 중요합니다.

 

식습관: 당분이나 탄수화물 성분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할수록 충치 세균의 먹이가 많아지므로, 식습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끈적이는 음식: 끈적이는 성상의 음식은 치아 표면에 음식물이 잘 붙고, 떨어지지 않아 충치 세균에게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구강건조증 또는 방사선 치료: 이 경우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 충치가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충치 예방을 위한 방법

불소치약 사용: 1000ppm 이상의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여 충치를 예방하세요. 필요 시 1450ppm 불소가 함유된 고불소 치약을 고려해보세요.

 

전문가 불소도포: 치과 전문의가 불소를 치아 표면에 발라 불소의 충치 예방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정기적인 전문가 불소도포를 받아보세요.

 

 

충치 치료 비용을 아끼는 방법?

꼭 충치치료를 해야만 될지 알아보기

무조건적으로 치과가 옳지 않습니다. 과잉진료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1. 초기 충치의 구별
    만약 입을 벌렸을 때 치아의 씹는 면에 홈이 있지만 색깔이 까맣게만 되어 있다면, 이는 초기 충치입니다. 충치가 무조건 더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까만색 때문에 굳이 충치치료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이 충치가 더 이상 진행이 안되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것 입니다. 까만 영역이 더 짙어지거나 커지는 경우 신속히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까만 선이 있는 경우
    치아 씹는 면에 선처럼 까맣게 뭔가가 있다면 뾰족한것으로 한번 긁어보세요. 이를 긁어봐도 들어가거나 나오지 않고 긁혀나오는것이 없다면, 혹은 선 모양으로 까맣게 이어져 있다면 굳이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치아의 구조와 충치
    치아는 단단한 범랑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것이 1차 저항선입니다. 그 아래에는 상아질이라는 약한 치질이 있고, 그 안에는 펄프 신경과 혈관이 있습니다. 충치가 1차 저항선에서 멈춘다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치약 성분의 불소로 인해 치아가 코팅이 되고 1차 저항선에서 더 이상 충치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불소 성분이 함유된 치약 사용
    치아의 치질이 손상되었더라도 평소 사용하는 불소 성분 치약 사용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미네랄이 침착되어 치질의 추가적인 손상을 보호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의 충치 발생하였더도 주변 치질이 강화되어 추가 진행을 막아주어 더 이상 충치가 진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 중인 치약에 불소 성분이 꼭 함유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5. 상아질로의 진행과 신경치료
    상아질로 진행되면 신경에 가까워지며, 이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아질로 진행되어도 신경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가 맞닫는 부분은 신경까지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상아질의 기본적인 회복능력으로 충치 진행이 더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의 측면이나 다른 부분에서 충치가 발견되었다면 신경까지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치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일단 치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문제가 없다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6. 구강검진을 통해 먼저 진단
    구강검진을 진행하는 의사는 과잉진료를 하지 않습니다. 보통 검진에서는 과잉치료를 권하지 않기 때문이죠. 주기적인 구강 건강검진을 통해 충치 치료의 유무와 충치가 진행되는 부분을 미리 파악하시고 치과를 방문하시면 꼭 필요한 부분만 치료를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위 내용은 20~50대 젊은층에 대해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고연령자에게는 부적합할 수 있으니 꼭 치과 진료를 여러곳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최종 결론은, 충치가 발견되어 치과를 방문했을 때, 치과 의사의 치료 여부에 대해 의심이 들 경우 다른 치과를 방문하여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를 예방하고 진행을 막기 위해 불소 성분이 함유된 치약은 필수적입니다. 불소 성분이 포함된 치약을 알아보시고 치아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